본문 바로가기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 본토 대공습

|||||||||||||| 2020. 8. 25.

2차 대전 당시 일본이 본토에 받았던 피해는 99% 미군의 전략 폭격 때문에 받은 거다. 태평양전쟁 말기 미국이 태평양 군도들을 어느 정도 정리한 1944년부터 미국은 일본 본토를 향해 본격적으로 일본에 전략 폭격을 가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주도한 폭격기가 그 유명한 Boeing B-29 Superfortress 흔히 말하는 B-29다.

B-29 폭격기

암튼 2차 대전 당시 최고의 폭격기라고 불러도 손색없는 이 폭격기는 2차 대전 동안만 4000대나 생산되어 일본을 가루로 만들기 시작했다. 일본군은 이 폭격기의 폭격에 속수무책이었는데 이 폭격기의 순항고도는 무려 10000m 이상으로 일본군의 어떤 무기로도 그 고도까지 제대로 된 타격을 가할 수 있던 게 없던 상황이다 보니 그냥 B-29가 오면 멍하니 떨어지는 폭탄을 보며 절망하던 게 현실이었다.

이렇듯 일본군이 워낙 약하다 보니 무서울 게 없던 미군은 심지어 예고 폭격까지 하기 시작했는데 말 그대로 폭격할 도시를 폭격하겠다 예고하고 폭격을 하기도 했다.

당시 미군이 일본에 뿌리던 삐라 저도시는 폭격받을도시니 빠져라오라는 내용
당시 미군이 일본에 뿌리던 전단 '저도시는 폭격받을도시니 빠져라오라'는 내용

당시 미군이 일본에 뿌리던 전단 '저 도시는 폭격받을 도시니 빠져라 오라'는 내용이다 물론 전단이라는 거 자체가 민심 동요를 노린 거긴 하지만 b-29 아니면 이런 전단을 만들 생각자 체도 못했을 거다. 아무튼 일본은 초토화되기 시작하는데 이 당시 일본의 전략 폭격을 담당했던 장군이 그 유명한 커티스 르메이다.

커티스 르메이

이분은 일본의 전략 폭격을 지휘하던 대표적 장군으로 도쿄 대공습도 이분이 하신 거다. 동아시아처럼 목조건물이 많은 곳에 소이탄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 다는 걸 깨닫고 소이탄을 쓰라고 지시한 사람도 이 사람이다.

소이탄은 말 그대로 한번 붙으면 웬만해선 꺼지지 않는 무시무시한 화재를 일으킨다 목조건물이 많은 일본으로선 그저 재앙이었다.

이분은 일본을 아예 가루로 내버려야 된다면서 심심하면"폭격기로 일본을 석기시대로 만들겠다"라고 주장했다. 또"무고한 민간인 따위는 없다."면서 민간인에 대한 피해도 그냥 무시해버리기로 유명했다. 일본으로선 정말 저승사자 같았던 사람이었다.

B-29의 소이탄 공격으로 일본의 도시들은 하나하나 아작 나기 시작했고 도쿄 대공습/나고야대 공습처럼 하루 사이로 도시가 잿가루가 되는 경험도 있었다.

당시 주요도시 피해 지도

당시 일본 주요 도시들의 피해지도다 소이탄으로 인해 불타 버린 곳이 빨간색으로 표시됐는데 이 정도면 도시가 그냥 아작 났다고 생각해도 될 듯하다.

이러한 폭격으로 종전 직전 일본의 도시중 그나마 온전하게 남은 곳은 히로시마, 나가사키, 고쿠라, 니가타, 교토 정도뿐이 안 남았는데 일본인들도 전쟁 당시 이를 이상하게 여겼다고 한다. 다른 도시는 다 포격에 맞고 있는데 저 도시들만 멀쩡하니 이상하게 생각한 것도 당연하지만 미군은 이도시들을 가만히 놔둘 생각이 없었고 미군은 교토(여기는 문화유산이 워낙 많아서 미국 내에서도 반대가 심했다는 이야기가 있다.)를 뺀 나머지 도시를 원폭 투하 후보도시로 삼는다.

결국 종전하기 직전 히로시마/나가사키 원폭을 맞고 도시 자체가 증발해버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아마 일본이 좀만 더 늦게 항복했으면 고쿠라 니가타 순으로 원폭이 더 떨어졌을 확률이 컸을 거다.

밑에는 폭격으로 폐허 된 도시들 몇 개 올려 본다.

폭격으로 폐허된 카고시마
미군 폭격후 아오모리

오사카를 폭격하는 B-29
미군폭격후 오사카시
미국폭격후 센다이시
도쿄대공습당시 도쿄가 불바다되던 사진


이 밑은 일본이 폭격을 맞았던 일지다. 번역기를 돌린 것이다.

 

1944 년

1944 년 6 월 15 일 하치만 공습 중국 청두 기지에서 처음 B29가 본토를 공습했다.
10 월 10 일 11 · 십 공습 오키나와 전역에 미국 함재기의 공습 (필리핀 침공의 준비 전략). 나하 시내에서 피해가 컸기 때문에 나하 공습이라고도 불린다.
10 월 25 일 오오 무라 대공습 당시 동아 최대 규모로 추정된 제21 해군 항공 쇼가 있었다 나가사키 현 오 무라시를 겨냥한 공습. 사망자 약 500 명.
11 월 21 일 구마모토 첫 공습

1945 년 2 월
2 월 12 일 가마쿠라 공습 가나가와 현 가마쿠라시의 시가지를 폭격.

1945 년 3 월 
3 월 1 일 타이난 첫 공습 일제 시대 대만 타이난
3 월 18 일 아침 오이타 공습 항공대 시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며, 우사 · 오이타 · 사에키가 공습을 받았다.
3 월 18 일 아침 가고시마 첫 공습 먼 커티스 등의 함재기 40대가 사쿠라지마 상공에 나타나 郡元 마을에 해군 항공대를 급강하 폭격.
3 월 19 일 미군 기동 부대, 室戸岬 앞바다 80 킬로미터 앞바다에 내습. 미국 함재기 350 기가 우 군항 공습을 감행. 항공모함 3 순양함 2 부설함 2가 난파 침몰. 이에 대해 일본군의 반격으로 규슈 앞바다 항공전이 세이 키 했다.
3 월 27 일 오구라 대공습

1945 년 4 월 
4 월 8 일 타마 공습
4 월 12 일 군산 공습
4 월 15 일 가와사키 공습 사망자 1000 명, 부상자 15,000 명. 이재 인구 10만 명. 전반 괴 33,361 호. 이 공장 287 호. 가와사키는 7 월 13 일, 25 일, 8 월 1 일, 13 일에도 공습을 받았다.
4 월 21 일 가고시마 공습 가고시마 시전 上町線의 일부 구간이 피해를 받았다. 시한폭탄이 투하된 5 월 말경까지 낮과 없이 밤 없이 폭발을 계속했기 때문에 구마모토 제6 사단에서 보병 1 개 중대와 공병대 1 분대가 시한폭탄이 불발탄 처리에 맞았다.

1945 년 5 월 
5 월 10 일 덕산 대공습 셋째 해군 연료 제조창을 겨냥한 공습. B29 · 117 기. 사망자 500 명, 부상자 1000 명.
5 월 29 일 요코하마 대공습 B29 · 475 기계, P51 · 약 100 기. 사망자 3787 명. 중상 자 1554 명. 경상 사람 10,837 명. 이재 인구 323,000 명. 소실 약 3 만호. 그 후의 조사에서 사망자는 8 천 ~ 1만 명에 이르는 것이 확실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5 월 31 일 도쿄 대공습 B24 · 117 기 일제 시대의 타이베이 죽은 약 3000 명.


1945 년 6 월 
6 월 1 일 아마 가사키 공습 사망자 231 명. 나라 공습.
6 월 10 일 히타치 공습 사망자 1200 명.
6 월 10 일 지바 공습 B29 · 약 100 기. 사망자 152 명.
6 월 17 일 鹿児島大 공습 B29 · 117 기계, 소이 810 톤. 사망자 2,316 명, 부상자 5,000 명, 가옥 피해 약 11,600 세대.
6 월 18 일 하마 마츠 공습 사망자 1720 명. 소실 주택 15,400 호.
6 월 18 일 욧카 이치 공습 B29 · 89 기. 사망자 736 명, 부상자 1500 명, 실종 63 명, 이재민 47,153 명, 소실 주택 11,390 호.
6 월 19 일 福岡大 공습 B29 · 239 기. 이재 인구 60,599 명 (사망자 902 명). 이재 주택 12,693 호.
6 월 19-20 일 静岡大 공습 B29 · 137 기. 사망자 1,952 명 이재 인구 127,119 명 소실 주택 30,045 호. 시즈오카 (현재 아오이 구 · 스루 가구)는 총 26 회의 공습을 받았지만, 그 외에도 셀 수 없을 정도의 맹폭 격하다 등 소규모 폭격을 받고 있다.
6 월 19-20 일 토요 공습 B29 · 136 기. 사망자 624 명
6 월 22 일 히메지 공습 (川西 항공기 히메지 제작소와 인근) B29 · 약 60 대 사망자 341 명, 이재 자 10220 명.
6 월 22 일 미즈시마 공습 (현 쿠라 시키시) 사망자 11 명, 중경상 사람 46 명.
6 월 22 일 카미가하라 공습 (현 항공 자위대 기후 기지 부근) B29 · 44 기. 사망자 169 명
6 월 22 일 우 공습 조병창에 폭격 [8] 사망자 1600 명.
6 월 26 일 나라 공습
6 월 28 일 우 대공습
6 월 29 일 사세보 대공습 B29 · 141 기. 소이 약 12 00 톤. 사망자 약 1300 명, 이재 인구 약 65,000 명. 당일은 비가 '오늘은 오지 않을 것 "이라는 시민의 허를 찌르기 심야에 급습했다.
6 월 29 일 오카야마 공습 B29 · 137 기. 사망자 1737 명. 이재 인구 12만 명. 이재 주택 25,000 호. ( "오카야마 역사") 공습경보가 발행되지 않고 완전한 기습이었기 때문에 피해가 증가했다.

1945 년 7 월
7 월 1-2 일 熊本大 공습
오후 11시 이후의 심야부터 공습, B29 154 기 (미군 자료) : 60 대 (일본 군부 자료) [9] 시가지의 약 20 %를 소실. 사망자 469 명, 부상자 수 552 명, 이재 주택 총 11,000 호, 이재 자수 43,000 명 
7 월 1 일 -2 일 우시 공습 B29 · 150 기. 사망자 3,700 명.
7 월 2 일 시모노세키 공습 B29 · 143 기. 사망자 324 명. 이재 인구 38,700 명. 이재 주택 8,600 호. 6 월 29 일에 이은 두 번째 공습.
7 월 3 일 히메지 대공습 자정부터 4 일 새벽에 걸쳐, B29 · 약 107 기. 사망자 173 명, 이재 자 45,182 명. 히메지 성은 소실을 면한다.
7 월 4 일 다카마쓰 공습 B29 · 116 기. 사망자 1359 명, 이재 인구 86,400 명, 이재 주택 18,913 호. 다카마츠의 약 80 %가 초토화되었다.
7 월 4 일 徳島大 공습 B29 · 129 기 사망자 약 1,000 명, 부상자는 약 2,000 명, 이재민 약 70,000 명. 도쿠시마 (당시)의 62 %가 초토화되었다.
7 월 4 일 高知大 공습 B29 · 120 기 사망자 401 명, 이재 주택 약 12 ,000 세대.
7 월 6 일 치바 공습 B29 · 124 기. 사상자 1,679 명.
7 월 6 일 고후 공습 B29 · 131 기. 사망자 1,027 명. 전소 17,920 호.
7 월 7 일 시미즈 대공습 (현재 시즈오카시 시미즈 구)
7 월 9 일 和歌山大 공습 B29 · 약 100 기. 사망자 약 12 00 명.
7 월 9 일 사카이 공습 B29 · 약 100 기. 사망자 1860 명. 소실 18,000 호.
7 월 9 일 기후 공습 B29 · 약 130 기. 사망자 약 900 명.
7 월 10 일 센다이 공습 B29 · 124 기. 사망자 828 명. 부상자 385 명. 소실 주택 23,956 호. 자세한 내용은 화제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7 월 12 일 宇都宮大 공습 B29 · 133 기계, 소이 12,704 발. 사망자 628 명, 부상자 약 1,150 명. 소실 주택 9,490 호. 카누 공습 사망자 9 명.
7 월 12 일 쓰루 공습 사망자 109 명. 부상자 201 명. 동해 첫 공습 
7 월 14 일 가마이시 함포 사격. 한 번 눈. 적어도 사망자 515 명.
7 월 14-15 일 홋카이도 공습 미 기동 부대 함재기 약 2,000 기의 공습. 피해는 홋카이도 전역과 아오모리 현에 이르렀다. 세이 칸 연락선 총 12 척의 피해를 당해 세이 칸 항로가 두절했다.
7 월 15 일 무로란 함포 사격. 사망자 436 명. 무로란는 전날에도 공습을 받은 뿐이었다.
7 월 16-17 일 오이타 공습 16 일 한밤중 무렵 B29 편대 (약 30 수기)가 내습시의 중심부를 약 6,000 발의 소이탄 폭격. 2,358 채가 소실.
오이타는 이 밖에도 4 월 21 일, 5 월 5 일, 8 월 10 일 등 본토 공습으로 미군의 가는 길이었기 때문에 종종 공습을 받았다. 또한 공식 기록은 남아 있지 않지만, 벳푸 浜脇 지구도 피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용이 필요] 일련의 공습으로 사상자는 1,193 명.
7 월 16 일 히라 대공습 B29 · 136 기 소이 10,961 발, 사망자 343 명
해군 화약 제조창 일본 국제 항공 공업, 둘째 해군 항공 제조창 히라 분 공장, 요코스카 해군 조선소 造機 부 히라 분 공장이 대상이었다고 되어 인적 피해는 비교적 적은 있지만 대규모 폭격. 당시의 시역의 면적의 약 80 %, 호수의 약 60 %를 소실.
7 월 17 일 누마 즈 대공습
7 월 17 일 구와 공습
쿠와나는 7 월 24 일에도 공습을 받았다.
7 월 17 일 히타치 함포 사격. 사망자 317 명. 미국의 전함 5 척, 순양함 2 척, 구축함 9 척과 영국 전함 3 척에 의한 것.
7 월 18 일 野島崎 (치바현 시라하마) 함포 사격. 사망자 6 명. 순양함 4 척, 구축함 9 척에 의한 것.
7 월 19 일 후쿠이 공습 B29 · 120 기. 사망자 1,576 명.
7 월 19 일 히타치 공습 B29 · 127 기, 사상자 2,199 명.
7 월 19 일 조시 공습 B29 · 91 기. 사상자 1,181 명.
7 월 19-20 일 오카자키 공습 B29 · 126 기. 사망자 203 명.
7 월 24 일 납땜 공습 B29 · 78 기. 사망자 269 명. 나카지마 비행기 솔더 제조 시설을 표적으로 한 공격.
7 월 24 일, 28 일 津 대공습 사망자 1,239 명. 구시 가지 전역 및 다리 북쪽 지역의 공장 지대가 소실.
7 월 24 일, 28 일 우 군항 공습 미국 함재기 950 기계, B29 · 110 기 항공모함 3 순양함 5가 난파 침몰 사망자 780 명.
7 월 25 일 保戸島 공습 (오이타 현 쓰 쿠미시) 미군 그루먼 전투기가 투하 한 3 발 중 한 발이 수업 중이던 保戸島 국민학교 (현 쓰 쿠미 시립 保戸島 초등학교)를 직격 하고 아동 125 명, 교사 2 명이 즉사하고 70여 명의 아동이 중경상을 입었다.
7 월 25 일 쿠시 함포 사격. 시오노 미사키를 포함한 주변은 여러 번 함포 사격을 받고 있다.
7 월 26 일 松山大 공습 B29

추천 글

 

일본 근대화의 진실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으로 서구 국가들은 열강으로 우뚝 서는 모습을 관찰하는 한 나라가 있었다 바로 유라시아 대륙 끝에 위치한 섬나라 일본이었다. 조선과 마찬가지로 쇄국정책

intstorage.tistory.com

 

한국(6.25)전쟁이 일본 경제에 미친 영향

1. 패전 후 나락으로 떨어진 일본 경제 패전을 맞은 일본 경제는 극도로 불균형적인 상태가 됐다. 생산설비 면에서 보면 선철, 압연강재, 알루미늄, 공작기계 등의 생산능력은 높은 수준으로 유

intstorage.tistory.com

 

태평양전쟁 패전국 일본은 어떻게 경제성장을 했을까?

미국과 태평양전쟁을 펼친 일본은 핵폭탄 두방에 무조건 항복을 하게 되었다. 1945년 8월 14일 일본은 포츠담 선언을 수락하게 되었다. 포츠담 선언 수락 후 일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약이 주어

intstorage.tistory.com

 

19세기때 일본은 어떻게 선진국 반열에 올랐을까?

1854년 일본은 미국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개항을 당하게 되었다. 자칫 식민지로 전락할 수 있는 위기의 상황에서 오히려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이룩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칸막이식 자본축적

intstorag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