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분석 지점 버퍼에 있는 태그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2023. 1. 25.

저는 클라우드 드라이브 서비스 중에 원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합니다. 컴퓨터에서 계정을 다시 설정하고 원드라이브가 저장되는 경로를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을 했습니다. 변경 작업을 완료하고 컴퓨터에 남아있던 기존의 원드라이브 파일과 폴더를 삭제하려고 하니 특정 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재분석 지점 버퍼에 있는 태그가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폴더를 액세스 할 수 없었습니다. 액세스 할 수 없으니 폴더에 들어가 지지도 않고 삭제도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방법을 찾아보았고 그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 대로 진행을 하면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 진행되는 시간이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2~3시간 넘게 걸렸던 것 같습니다.

 

우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합니다. 

 

그리고 명령 프로프트에서 위 사진과 "chkdsk D: /F /R"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 명령어에서 "D:"부분은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되었던 하드 드라이브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그럼 위 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드라이브의 볼륨을 분리하고 검사를 진행하겠냐고 물어봅니다.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하드 디스크를 스캔을 하면서 하드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 다르고 대략 1T당 2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 정상적으로 인식이 안된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문제가 없는 것이니 걱정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재부팅을 해보시고 문제가 되었던 파일이나 폴더에 액세스를 하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액세스가 되지 않던 폴더가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었습니다.

 

참고: 저 같은 경우는 검사 중간에 어쩔 수 없이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해서 중간에 검사를 중단하고 컴퓨터를 재부팅을 진행하고 문제가 되었던 폴더가 액세스 되었습니다. 운이 좋게 검사 초반에 문제가 해결이 된 듯합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가 그렇지 않으니 저처럼 중간에 검사를 중단을 하지 마시고 끝까지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