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보험 가입확인서(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이번 글은 4대 보험 가입확인서(가입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4대 보험 가입확인서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이다.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대부분 4대 보험에 가입에 되어 있고 청약이나 대출, 이직 등의 이유로 4대 보험 가입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전에 각각의 공단인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에서 따로 발급을 받야 했지만 요즘에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에서 한꺼번에 발급이 가능하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에서 4대 보험 가입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4대 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아래 링크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이니 아래 링크를 클릭한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위 사진과 같이 화면이 보인다. 여기에서 '개인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아래에 있는 주민등록번호 입력창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인증' 버튼을 클릭한다.
위 사진과 같이 본인의 공동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개인 비회원 로그인이 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여기에서 '증명서 신청/발급' 버튼을 클릭해서 4대 보험 가입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증명서 신청/발급' 버튼을 클릭한다.
위 사진과 같이 표시가 되고 내용을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4대 보험 가입확인서는 [확인용]으로만 발급이 된다고 한다. 혹시나 본인이 발급을 받아야 하는 4대 보험 가입확인서가 확인용으로 되는지 체크를 해보시길 바란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옆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뜨고 내용을 한번 읽어보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위와 같이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화면이 나오게 되고 기본적인 정보는 입력이 되어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딱히 입력할 부분은 없고, 본인에게 필요한 4대 보험 가입확인서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나와야 한다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부분을 '예'로 체크하고 가장 아래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위 사진과 같이 나오면 발급이 완료된 것이다.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산재), 근로복지공단(고용)에서 처리가 되고 처리 여부에 모두 '출력 가능'이라고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아래에 있는 '출력'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새로운 창이 뜨면서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한 것처럼 왼쪽 위에 2개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 버튼 중에 왼쪽 버튼은 프린터로 출력하는 버튼이고 오른쪽 버튼은 PDF로 저장하는 버튼이다. 본인에게 필요한 방법으로 출력을 하든 저장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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